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경주 천마총(대릉원) 여행

행복한-여행 2023. 7. 17. 22:50

안녕하세요 쁘띠여행입니다. 경주는 저의 2번째 고향입니다. 10년 넘게 살게된 저는 아주 행운이 가득한 사람이네요. 내년에는 경주를 떠나게 되어서 무척 아쉽습니다. 그래서 경주를 계속 포스팅 하게 되는군요. 이번에 여행지로 소개해드릴 곳은 바로 대한민국의 "박물관이자 미술관"이라 불리는 경주에 위치한 천마총입니다. 경주는 역사적 유물과 고전적 건축물, 아름다운 자연경관이 어우러져 관광객들을 사로잡기에 충분한 매력이 있는 곳이죠. 그 중에서도 천마총은 꼭 방문해야 하는 아름다운 명소 중 하나입니다.

천마총
천마총 공모전 바로가기

대릉원(천마총)의 역사와 전설

신라 왕가의 많은 왕과 왕비, 왕자들이 안장되어 있는 곳입니다. 대릉원은 '대원(大園)'이라는 뜻으로, 큰 정원을 상징하는데요, 신라시대에 이 지역은 왕릉을 둘러싼 황룡정원(黃龍庭園) 이라고 불렸습니다. 대릉원은 약 서기 57년부터 서기 935년까지의 신라의 56대 왕 가운데 23대 왕의 무덤이 모여 있습니다. 여기에는 선덕여왕릉, 무열왕릉, 문무왕릉, 진평왕릉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황룡정원의 멸치 마당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 밖에도 신라 전기부터 후기까지 다양한 시기의 고분들이 나란히 위치해 있어, 신라 고분의 바로미터로 볼 수 있습니다. 대릉원에는 특별론(특별한 왕릉)이라 불리는 천마총, 대릉원 내에 있는 동총과 서총, 그리고 종묘 등이 함께 어우러져 있어 역사를 느낄 수 있는 곳입니다. 대릉원은 대한민국의 국보 제155호로 지정되어 있고, 대릉원과 함께 경주와 사찰, 첨성대, 석굴암, 안압지 등으로 구성된 경주 역사유적지구는 2000년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록되어 있습니다.

천마총은 신라시대에 지어진 고분으로,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천마(天馬, 영감)의 전설로 인해 유명하게 되었습니다. 한 많은 전설 중 가장 대표적인 이야기는 왕의 마석이 하늘로 날아가 천환급마(천상에 사는 금강마 같은 신령한 급마)가 왕을 태워 경주로 복귀시키는 모습을 묘사하고 있다고 전해집니다. 이로 인해 이 고분은 천마총이라 불리게 되었습니다. 천마총은 신라의 선덕여왕의 능인 것으로 추측되며 깊이 파헤칠수록 그 역사와 전설에 매료되실 겁니다.

아름다운 경치와 주변 명소

천마총의 아름다운 경치와 주변에서 놓치지 말아야 할 명소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천마총은 특히 일몰 때의 천마총은 그 경치가 더욱 돋보입니다. 주변에는 첨성대와 안압지, 불국사와 석굴암 등 대한민국의 역사와 문화를 만끽할 수 있는 유명한 관광지들이 있습니다. 이곳을 찾으시는 분들의 경우 꼭 천마총과 함께 이러한 명소들도 놓치지 않고 방문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천마총 관람 팁

천마총은 대릉원에 위치하여 있습니다. 대릉원은 올해 입장료가 폐지되었지만 천마총은 입장료가 있습니다. 어른은 3,000원이고 어린이는 1,000원 입니다. 관람시간은 09:00~21:30 입니다. 대릉원은 총 23개의 무덤이 모여 있어 해질 무렵에는 장관을 이루고 있습니다. 유모차가 다니기에도 좋습니다. 저도 물론 6년동안 유모차를 끌고 아이와 함께 방문하였습니다.

결론

천마총은 경주 여행의 대표적인 관광지 중 하나로, 그 역사와 전설, 아름다운 경치와 주변 명소, 그리고 여행자들을 위한 편의시설들이 잘 갖춰져 있습니다. 다음번 경주 여행 시 꼭 천마총을 방문해보시길 바라며, 이 글이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즐거운 여행 되세요!

반응형